2005/04/22

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


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
John Gray, Ph.D.
HarperCollins
ISBN: 0060574216

Show/Hide

남자들끼리 혹은 여자들과 같이 대화를 하다보면 "으..역시 여자는 이해할 수 없어.."라며 어느새 혼자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는 나를 종종 발견할 때가 있다. 그래서 세계인구의 절반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별 사전 정보가 없어 남녀간의 심리적인 차이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학문적인 책이라 생각하고 이 책을 선택했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남녀 사이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있어 실직적인 도움을 줄만한 여러 조언을 모은 가볍게 읽을 수 있을 만한 책이다.

작가인 Jonh Gray는 다년간에 걸친 여러 사람들과의 상담과 강연을 통해 얻은 경험을 토대로 남녀간의 관계에 있어 오해와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나름대로 객관적인 시각을 제공해 주고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준다.
우선 작가는 남자는 화성에서 여자는 금성에서 왔다고 보아도 좋을 정도로 서로 다른 존재이며 이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차이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의 관계 속에서 각자 원하는 것을 주거나 받지 못하기 때문에 오해와 갈등의 골이 깊어진다는 것이다.
Once upon a time Martians and Venusians met, fell in love, and had happy relationships together because they respected and accepted their differences. Then they came to Earth and amnesia set in: they forgot they were from different planets.
Without the awareness that we are supposed to be different, men and women are at odds with each other.

이에 남녀간의 차이를 인식을 돕기 위해 비교적 간단하고 명쾌하게 설명을 제시한다. 남자와 여자가 어떻게 다른지 화성인과 금성인의 경우로 비유하여 이해를 돕는다. 우선 남자와 여자는 각각의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의 차이점을 보인다.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남자는 혼자 조용히 있고 싶어하는 반면에 여자는 이런 저런 문제에 대해 얘기를 하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는다. 서로간의 관계에 있어도 남자는 Rubber band와 같이 주기적으로 가까워졌다 멀어졌다하며 여자는 Wave와 같이 감정적인 기복을 겪는다. 별 의미 없는 말도 상대방에게 어떤 의미로 받여들여 질 수 있는지 'Martian/Venusian Phrase Dictionary'를 이용해 설명해 주기도 한다.

좋은 의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Good intenions are not enough) 작가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 사례를 통해 조언을 준다. 특히 남자에게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없이 여자의 말을 귀기울여 들을 것을 충고하고 여자들에게는 자신의 감정과 요구사항을 전할 때 남자를 바꾸려고 하거나 통제하려는 듯한 인상을 주지 않을 것을 충고한다.
The success of a relationship is solely dependent on two factors: a man's ability to listen lovingly and respectfully to a woman's feelings, and a woman's ability to share her feelings in a loving and respectful way.

작가는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나름대로 개관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작가가 남자인데서 약간의 한계점을 갖는다고 보인다. 남자들은 이러하기 때문에 여자들은 이렇게 대해주어야 원만한 관계가 유지된다는 내용들은 여자들에게 이렇게 혹은 저렇게 할 것을 요구하는 듯한 인상을 약간 받는다. 게다가 남자들에게 주는 조언들에서는 비록 같은 남자로서 공감을 주기는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어 보인다. 게다가 차이를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한 서술들은 종종 남자는 이렇고 여자는 이렇다고 규정하는 식으로 받아들일 우려가 적잖이 있어 보인다. 이 책을 학문적인 사실로 여기거나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말그대로 상담자의 조언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옳아 보인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