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5/07

Anne of Green Gables


Anne of Green Gables
Lucy Maud Montgomery
Bantam Books
ISBN: 055321313X

Show/Hide

Anne of Green Gables.
국내에는 빨강머리 앤으로 알려져 있다.
얼마 전 한 후배와 얘기를 하다가 최근에 빨강머리 앤 전집을 샀다고 하니 자기가 근래에 들은 얘기 중에 제일 재밌는 얘기라고 한다.
"세상에, 빨강머리 앤 전집이라니..."

하고많은 소설 중에서 빨강머리 앤을 선택한 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남자아이들이 주인공인 소설은 수없이 많지만 정작 여자아이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소설은 별로 접해보지 못한 것 같다. 기억 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은 Lewis Carroll의 <Alice's Adventres in Wonderland>와 L.M. Montgomery의 <Anne of Green Gables>. 물론 Frances Hodgson Burnett의 <A Little Princess>도 있지만 너무나도 동화 속의 인물같아 보이는 Sara는 Alice나 Anne에 비할만큼 큰 인상을 주지 못해 보인다. Alice는 이미 보았기 때문에 Anne을 선택한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이 소설을 읽는 것은 꼭 옛 추억을 끄집어내는 과정과 비슷하다. 어렸을 때 만화로 보았던 이야기들을 어렴풋이 기억해 내며 책속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게다가 이 책을 읽는 동안 케이블에서도 빨강머리 앤 드라마 시리즈를 방영해 주었는데 그 재미란...

Anne Shirley가 처음 초록지붕의 집에 도착한 날, Cuthbert남매는 깜짝 놀란다. 농장일을 도울 남자아이를 고아원에 부탁했는데 누군가의 실수로 남자아이 대신 비쩍 마른데다 주근깨 투성이에 빨간 머리의 여자아이가 온 것이다. Marilla는 Anne을 돌려보내려고 하지만 Anne의 힘겨웠던 어린 시절의 이야기를 듣고 Anne을 키우기로 결정한다. Anne은 Matthew와 Marilla의 마음 깊은 곳을 빠르게 차지해 가고 곧 이웃의 Diana와도 마음의 친구(bosom friends)가 된다.

주위의 꽃과 나무, 길이나 호수 등에 특별한 이름을 붙이기를 좋아하고 온갖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Anne은 수다스럽지만 그 수다는 결코 밉거나 듣기 싫은 것이 아니다. 그녀의 상상력과 수다는 하나의 사건을 미소지을 수 있을만한 것으로 만들기도 한다. 어느 날 자수정 브로치가 사라지자 Marilla는 Anne을 의심하고 고백을 하기 전에는 주일학교 소풍을 보내지 않겠다고 으른다. Anne은 소풍에 가고 싶은 마음에 온갖 상상과 미사여구로 꾸며진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곧 Marilla가 그것을 다른 곳에 두고는 잊고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둘은 서로를 용서한다.

Anne은 여느 여자아이들과 달리 나름의 성질도 있고 독립적이며 자기주장이 있는 것으로 그려진다. 어느 날 학교에서 Anne의 빨간 머리를 홍당무라고 놀리는 Gilbert Blythe의 머리를 Anne은 석판으로 내리친다. 이 사건으로 Anne은 Gilbert를 증오하고 Anne과 Gilbert는 줄곧 묘한 경쟁관계를 유지해 나간다.

초록지붕의 집에 살면서 Anne은 갖가지 실수를 저지르고 여러 가지 사건을 일으킨다. 포도주를 과일주스로 잘못 알고 대접해 친구인 Diana를 취하게 만들기도 하고, 후두염에 걸린 아이에게 의사가 오기 전 응급조치를 해 생명을 구하기도 하고, 상상으로 유령의 숲을 만들어내 그 숲을 지날 때마다 무서워하기도 한다.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케잌을 만들 때 실수로 바닐라 대신 진통제를 넣기도 하고, 지붕 위를 걷다 굴러 떨어져 다리가 끊어지기도 하며, 검은 머리칼을 갖고 싶은 마음에 엉터리 염색약으로 염색을 하다 머리를 초록색으로 물들이기도 한다. 또 아더왕의 전설을 흉내내려 보트를 타고가다 보트에 구멍이 난 것을 뒤늦게 발견하고 배와 함께 가라앉을 뻔 한 것을 Gilbert가 구해줘 가까스로 위기를 모면하기도 한다. 이런 사건들을 통해 Anne을 교훈을 얻기도 하고 점차 성장해 나간다.

시간은 흘러 Anne은 점차 소녀티에서 벗어나고 Queen's에 입학하기 위해 준비한다. Anne과 Gilbert는 나란이 1등으로 Queen's에 입학한다. 1년 후 치뤄진 Queen's에서의 시험에서 Gilbert는 1등을 해 메달을 받고, Anne은 Avery장학금을 받아 대학에 진학할 수 있게 된다. 졸업 후 잠시 Avonlea로 돌아온 Anne은 Gilbert가 Avonlea에서 교사가 되기로 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하지만 대학에 진학할 꿈에 부풀어 있던 Anne에게 불행이 닥친다. 자신을 친딸처럼 아끼던 Matthew는 심장마비로 죽고 Marilla도 점점 심해지는 두통과 시력 문제로 초록지붕 집을 혼자 지키기 어려워진 것이다. 이에 Anne은 대학 진학과 장학금을 포기하고 교사가 되어 Marilla와 함께 살기로 결심한다. 이 소식을 들은 Gilbert는 Anne에게 교사 자리를 양보하고 둘은 화해하고 좋은 친구가 된다.

Anne이 처음 Avonlea의 Green Gables에 오는 것으로 시작해서 대학에 진학하고, 결혼을 하고, 자녀를 가지고, 성장한 자녀들의 이야기까지 이어지는 이 소설은 사실 무려 8권에 달한다. <Anne of Green Gables>, <Anne of Avonlea>, <Anne of the Island>, <Anne of Windy Poplars>, <Anne's House of Dreams>, <Anne of Ingleside>, <Rainbow Valley>, <Rilla of Ingleside>. 이제야 첫권을 마친 상태에서 책장을 장식하고 있는 이 전집을 보고 있자니 난감하다.

소설의 실제 배경은 캐나다의 Prince Edward Island(PEI)지방의 Cavendish이다. 지금은 관광명소가 되어 해마다 소설에 매료된 많은 사람들이 초록지붕 집(Green Gables)을 확인하기 위해 찾아온다고 한다. 나도 언젠가 꼭 찾아가 볼 수 있기를...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