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5/25

The Glass Menagerie


The Glass Menagerie
Tennessee Williams
New Directions
ISBN: 0811214044

Show/Hide

Glass Menagerie는 Tennessee Williams의 자전적 희곡이다.
거의 무명에 다름없던 Williams는 1944.12.26에 시카고에서 초연된 이 연극으로 일약 유명인이 된다. Williams 자신은 "snached out of virtual oblivion and thrust into sudden prominence"라고 "the catastrophe of Success"라는 글에서 밝힌 바 있다.

Williams는 작중 배경인 St. Louis에서 산 적이 있는데 그 몇년의 기간은 그의 인생에서 가장 불행했던 시기였다. 후일 어떤 인터뷰 도중 왜 New Orleans에 왔느냐는 질문에 St. Louis때문이라고 대답한 적도 있다고 한다. Glass Menagerie를 쓰는 것은 그의 가족, 특히 그와 그의 어머니의 오해, 누이 Rose에 대한 슬픔으로 인해 Williams에게 고통스러운 작업이었다. "내 작품 중 가장 슬픈 희극이다. 이 글은 고통으로 가득차 있다. 이것을 보는 것은 너무도 고통스럽다".

작중 화자인 Tom과 마찬가지로 Tennessee도 작가가 될 것을 꿈꾸며 신발 공장에서 일하였다. 누이 Rose (Laura의 모델)도 정상적인 상태는 아니었다. 비록 두어 점에 불과했지만 실제로 유리 동물원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Tennesse는 Tom과 같이 누이를 위해 집에 손님을 초대하기도 했다. Amada 역시 Williams의 어머니 Edwina Williams를 묘사한다는데 대부분 동의한다.

극에 자전적인 요소가 많이 있기는 하지만 실제와 다른 점도 있다. 우선 St. Louis에 살던 시절 동생도 함께 있었고, 무엇보다 집을 떠난 Mr Wingfield와 달리 그의 아버지 Mr Cornelius Williams는 일과시간 후에는 항상 집에 있었다고 한다.


대략적인 내용은 이전의 포스트 유리 동물원에 있다. 많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참고한다면 간단히 내용을 이해하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원전을 읽으면서 연극을 볼 때는 스쳐지나갔던 다양한 상직적 표현을 작가 자신의 해석을 비롯해서 다시금 느껴볼 수 있었다.

Reference
유리 동물원

No comments: